7일 취업 키워드 내용은 재능 거래와 아르바이트 검색어 순위·그린뉴딜이다. 소비자간 재능을 거래하는 지역기반 재능마켓 서비스 '긱몬'은 반려동물 재능 거래가 활발하다고 전했다. 알바천국이 올해 상반기 아르바이트 키워드 중 발열이 가장 눈에 띄었다.
코로나19 장기화 이후 반려동물 인구가 늘어나고 발열이 필수화 된 지금이어서 이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그린뉴딜은 오는 23일까지 열리는 친환경 에너지 기업 박람회 관련 키워드다.
◆ 긱몬서 가장 활발히 거래된 재능 1위는 '반려동물 산책'
알바몬(대표 윤병준)은 올 상반기 자사가 운영하는 재능거래 플랫폼 '긱몬'에 올라온 재능 컨텐츠를 세부 능력별로 분석한 결과 '반려동물 산책'(5.3%) 컨텐츠가 가장 많이 등록됐다고 7일 밝혔다.
반려동물 산책 외에도 '펫 시터(주인 집에서_3.0%)' 재능을 팔겠다는 컨텐츠도 5위에 올랐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지난 3월 내놓은 '2021 한국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의 75.3%는 집에 반려인 없이 혼자 있는 경우가 있었고, 홀로 남겨진 시간은 하루 평균 5시간 40분이다. 연구원 측은 그나마 코로나19에 따른 재택근무 확대 등으로 2018년의 84.3%, 6시간 3분보다 다소 줄어든 것이라고 말했다.
알바몬 측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면서 재능거래 플랫폼에서도 이와 관련한 컨텐츠가 가장 활발히 올라오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펫코노미가 재능거래로도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명했다.

이 외에도 긱몬에 올라온 재능 등록 내용을 보면, 2위 ▲일러스트 디자인(4.8%), 3위 ▲그림/드로잉 제작(3.8%), 4위 ▲악기 레슨(3.1%), 공동 6위 ▲영어 과외(2.9%) ▲문서/글 작성(2.9%), 8위 ▲심리상담(2.7%), 9위 ▲속기(타이핑_2.6%), 10위 ▲수학 과외(2.4%) 순으로 재능을 거래하겠다는 내용이 많았다.
변지성 알바몬 팀장은 "어떤 경험과 기술도 재능으로 발휘해 부업으로 활용하는 이들이 늘면서 긱몬 내 등록된 재능거래 건수도 매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 알바천국 "상반기 시즌별 알바 키워드 1위 '발열'"
알바천국은 2021년 1월부터 6월까지 알바천국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검색된 시즌별 아르바이트 키워드를 발표했다.
가장 눈에 띈건 '발열' 알바다. 시즌별 아르바이트 키워드에서 발열은 1위를 차지했다.
알바천국 측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매장 출입 시 발열 체크가 필수 조건으로 자리잡자 관련 알바자리에도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했다.
기타 시즌별 주요 키워드로는 ▲설날(2위) ▲야구(3위) ▲워터파크(9위) ▲연말정산(10위) 등이 이름을 올렸다.
상반기 많이 검색된 아르바이트 키워드는 편의점이 1위였다. 알바천국 측은 이와 관련해 "(편의점은)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대표 업직종으로 꼽힌다"며 "편의점 브랜드인 'GS25'도 올해 새롭게 진입해 5위를 차지한 것도 주목할만하다"고 말했다.
'카페' 역시 지난해부터 2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문화ㆍ여가ㆍ생활' 및 '교육ㆍ강사' 업직종 키워드인 '학원', '독서실', 'PC방' 등이 6위, 7위, 9위로 나타나는 등 10위권 내 포함됐다. '당일지급', '주말' 등 'N잡'과 관련된 키워드는 각각 3,4위에 올랐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인기 업직종과 관련한 키워드의 검색량이 상당했다"며 "더불어 해당 업직종과 관련한 브랜드 키워드도 상위권에 새롭게 진입하는 등 브랜드 알바자리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이어지는 중"이라고 말했다.

◆ 2021 그린뉴딜 온택트 일자리박람회, 이달 7일부터 23일까지 진행
이날 취업포털 인크루트에 따르면 2021 그린뉴딜 온택트 일자리박람회가 오는 23일까지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그린뉴딜 온택트 일자리박람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열린다.
IBK기업은행, 한국에너지공단, 신용보증기금이 공동 주최하고 그린뉴딜 우수 기업인 에코인슈텍, 세한에너지, 넥스트솔라에너지, 비케이테크놀로지, 엠티엠이엔티, 영국전자 등 총 60여 개사가 참가한다.
인크루트 관계자는 "그린뉴딜 온택트 일자리박람회는 최근 기업경영의 세계적인 화두이자 한국판 뉴딜 핵심사업인 친환경과 일자리가 접목된 행사"라며 "인크루트는 온라인 채용박람회 개최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그린뉴딜 분야 기업의 공개채용을 비롯해 채용설명회, 직무 토크콘서트, 취업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 참가기업과 구직자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인크루트는 이번 박람회의 운영사 자격으로 행사를 이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