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성장기업 브리핑] 쏘카 "모빌리티 슈퍼앱으로 진화할 것" 外

 <편집자주 : IR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기업들의 소식을 전합니다. 오늘은 쏘카, 에스디바이오센서, 아스트, 휴마시스 입니다.>

쏘카 기자간담회 2022.08.03
[사진=서울IR 제공]

◆ 쏘카 "모빌리티 슈퍼앱으로 진화할 것"

카셰어링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쏘카가 KTX, 전기자전거, 주차플랫폼까지 연결하는 모빌리티 슈퍼앱을 선보인다는 포부를 밝혔다. 쏘카 박재욱 대표는 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카셰어링을 중심으로 고객이 끊김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스트리밍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 모든 이동을 포함하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해나가겠다""상장 이후 기술 역량을 높이는 한편 모빌리티 밸류체인 내의 유관업체에 대한 M&A와 지분투자를 통해 슈퍼앱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마이크로모빌리티와 자율주행 셔틀 등 다양한 분야의 신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쏘카는 카셰어링 서비스 뿐 아니라 전기자전거 공유플랫폼 '일레클',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 등의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코스피 상장을 준비중인 쏘카는 신주 100% 공모에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 3만4000원~4만5000원, 8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일반청약 후 이달 중 상장 예정이다.

◆ 에스디바이오센서, 상반기에만 3건 인수합병

에스디바이오센서는 3일 독일 비스트바이온사 지분인수를 시작으로 상반기에만 3건의 인수합병(M&A)를 성사시켰다고 밝혔다. 회사는 추가적인 M&A와 7종의 신규 M10 카트리지, 미국 시장 진출 본격화, 진단 포트폴리오 다변화, FDA 승인 가속화, 생산시설/유통망 등의 시너지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회사는 이번 상반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잠정공시를 통해 매출액 2.18조 원, 영업이익 9677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오미크론 하위 변이가 여전히 유행하는 가운데 대만에 2건의 대규모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높은 경영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아스트 에어버스D&S 제휴
[사진=서울IR 제공]

◆ 아스트, 에어버스D&S와 MOU

항공기 정밀구조물 제작기업 아스트는 에어버스의 방위산업 계열사 에어버스D&S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아스트는 지난 4월 에어버스의 1차 협력사로 공식 선정된데 이어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까지 이어졌다. 아스트 관계자는 "이번 에어버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퀀텀점프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휴마시스
[사진=서울IR 제공]

◆ 휴마시스, 자가검사키트와 당화혈색소 분석기 신제품 공개

휴마시스는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한 '2022 미국임상화학회'에서 코로나19와 독감을 동시에 검사할 수 있는 신속검사 키트 Humasis COVID-19/Flu Ag Combo Test, 현장진단 당화혈색소(HbA1c) 분석기 HUBI DIA, 분자진단 분야 첫 제품인 Humasis COVID-19 RT-qPCR Kit를 현장에서 선보였다고 3일 밝혔다. 휴마시스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각국의 바이어들에게 휴마시스의 다양한 포트폴리오 및 기술 역량을 소개할 수 있었다"며 "이를 통해 기존 미주 지역 판매망 확장이 기대되며, 향후에도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넓히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