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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작년 매출 87.7조원 역대 최대...‘가전·전장’ 쌍끌이

LG전자가 4개 사업본부를 모두 성장시키면서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LG전자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87조 7282억 원과 영업이익 3조 4197억 원을 확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연간 매출액은 지난 2022년 최고치였던 82조 5000억 원을 넘었으며, 전년과 비교하면 6.6% 성장했다.

매출액 측면에서는 캐시카우 역할을 담당하는 생활가전과 B2B 전장 사업이 9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최대 매출액 달성에 기여했다.

이어 TV와 음향기기를 담당하는 HE사업본부와 PC·모니터 등 BS사업본부 역시 전년 대비 매출액이 늘었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가전 수요 침체와 물류비 상승 등으로 전년 대비 6.4% 하락했다.

세부적으로는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 사업본부가 매출 33조 2033억 원, 영업이익 2조 446억 원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2023년 최초로 연 매출액 30조 원을 넘은 이후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물류비 증가에도 3년 만에 다시 영업이익 2조 원을 넘겼다.

LG전자는 이러한 상승세의 원인으로 가전 구독 시스템과 D2C(소비자 직접판매)와 같은 사업방식 변화의 성공, B2B 냉난방공조(HVAC) 사업 성장 등을 꼽았다.

LG전자 [연합뉴스 제공]
LG전자 [연합뉴스 제공]

이어 HE사업본부는 15조 2291억 원의 매출과 315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등의 영향으로 유럽과 아시아에서 올레드 TV 판매가 상승했으며, 스마트 TV 기반의 광고·콘텐츠 사업 매출액은 연간 1조 원을 넘어섰다.

전장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2년 연속 매출액 10조 원을 넘기며 높은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전기차 수요 정체에 대응하고 있다.

영업이익은 수주 프로젝트 개발 비용과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전환을 위한 투자 영향으로 전년보다 감소한 1157억 원을 기록했다.

끝으로 BS사업본부는 호텔·매장·기업·학교 등 특정 고객별 맞춤 디스플레이와 프리미엄 IT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해 5조 6871억 원의 매출 성과를 거뒀다.

다만 주요 제품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시장 내 경쟁 심화로 1931억 원의 영업손실을 입었다.

향후 LG전자는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한 질적 성장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연말 단행한 사업본부 재편을 통해 사업간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설명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신설한 HS사업본부는 지역 특화 신제품과 AI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며, MS사업본부는 올레드와 QNED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VS사업본부는 부품 공급업체를 넘어 차량 전반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SDV 역량 확보에 주력하고 신설 ES사업본부는 모터와 컴프레서 등 첨단 ‘코어테크’ 경쟁력으로 글로벌 탑 티어 HVAC 사업자로 성장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