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구매를 고려하는 고객들에게 중요한 고민이 바로 이 질문이 아닐듯싶다. 깨끗하고 세련된 외관에 먼지 하나 묻지 않은 것 같은 시트, 오롯이 나만이 이 차의 주인이라는 만족감까지. 이처럼 신차의 매력은 말로 다 할 수 없다. 그러나 역시 고민이 되는 것은 가격이다. 게다가 그 해 새로 나온 모델이라면 만만치 않은 가격을 감수해야 한다.
사람들이 중고차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이미 남의 손을 한 번 거친 차’라는 것. 전 주인의 운전습관이나 주행거리에 따라 차량 관리 상태와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피할 수 없는 것이 중고차의 특징이다. 때문에 신차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중고차는 고려대상이 되지 않곤 했다.
그러나 신차를 원하는 까다로운 고객들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중고차가 있다. 바로 신차급 중고차다. 신차급 중고차란 일반적으로 등록된 지 1년 미만으로 최근 출시된 차량을 의미한다. 신차급 중고차는 자동차 구입가격을 신차 대비 15~25%까지 절약할 수 있는데다, 주로 소비자의 변심으로 인해 발생하는 매물이기 때문에 무사고차량이 많으며 주행거리도 짧아 신차의 느낌 그대로 구입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그렇다면 신차급 중고차는 왜 싼 것일까? 박성진 카즈 마케팅담당에 따르면 자동차세금에 있다고 한다. 신차는 출고가격을 기준으로 공식을 적용시켜 세금이 부과되는 반면, 판매가격이 다른 중고차는 신차공급가격을 기준으로 ‘중고차 잔가율’을 통해 결정되는 과세표준이 기준이 된다.
신차구입시 공급가격을 제외한 신차가격에 연식에 따른 가치하락분을 수치화한 비율을 잔가율이라고 한다. 이 잔가율과 신차 공급가격을 곱한 값이 바로 과세표준이 된다. 과세표준에 각각의 세율을 곱해서 등록세 5%, 취득세 2%, 공채매입액 6%를 곱하여 세금을 산출하는 것이다.
신차급 중고차가 싼 이유의 가장 큰 원인은 중고차 잔가율에 있다. 중고차 잔가율은 1년이 경과될 때마다 매년 3~11%씩 감가되고 최근 연식일수록 감가되는 비율이 더 크다. 또 감가율이 가장 큰 시기는 신차에서 중고차로 변경되는 시기, 즉 신차를 등록하는 시점부터다.
그렇다면 실제 중고차 시장에서의 가격은 어떨까. 한 업계의 신차급 중고차 할인전에 등록된 기아 K7 VG 270럭셔리 2009년 형의 중고차 가는 3150만원. 옵션에 따라 2010년형도 3150만원부터 3290만원까지 가격이 형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