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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분기 84만대 판매…전년대비36.1%↑

현대자동차는 올해 1분기 국내 16만8030대, 해외 67만2228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동기대비 36.1% 증가한 84만258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내수는 전년동기대비 29.9% 증가한 16만8030대를 판매했다.

쏘나타가 신형 4만720대, 구형 3812대를 합해 총 4만4532대가 팔려 내수 판매 1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아반떼 2만4655대(하이브리드 포함), 그랜저 1만2654대, 제네시스 6667대가 팔리는 등 쏘나타를 중심으로 한 승용차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27.4% 증가했다.

SUV판매 역시 투싼ix 1만4408대, 싼타페 1만627대, 베라크루즈 2384대 등 SUV 모든 차종이 전년보다 판매가 늘면서 SUV판매는 전년보다 54.5% 늘었다.

또 그랜드스타렉스,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3만1776대,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가 7707대가 팔리는 등 전년보다 상용차 판매도 증가했다.

판매증가에 대해 현대차는 “작년 1분기 국내 자동차 수요가 2005년 이후 4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세로 돌아서 상대적인 실적 개선 효과도 있다”며 “하지만, 신차를 중심으로 한 판매확대에 힘입은 바 크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1분기 전체 내수판매에서 신형 쏘나타와 투싼ix의 판매대수가 전체 판매의 3분의1을 차지하는 등 신차 효과로 인한 판매 증가가 눈에 띄게 나타났다.

해외시장에서는 1분기 국내생산수출 22만9425대, 해외생산판매 44만2803대를 합해 총 67만2228대를 판매해, 전년동기대비 37.8%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특히 중국·인도공장 호조 및 체코공장 본격 가동에 힘입어 해외공장판매가 전년보다 47.2% 증가했다. 국내생산수출 역시 작년보다 22.6% 증가했다.

중국공장은 1분기에 전년보다 약 47% 증가한 총 16만대를, 인도공장 역시 전년동기보다 약 32% 증가한 16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위기 후 세계 자동차 산업의 재편과 경쟁심화가 예상된다”며 “이런 가운데 글로벌 선두권 업체로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3월 한 달간 국내 5만9275대, 해외 25만8698대를 합해 총 31만7973대를 판매했으며, 이는 전년동월대비 35.7%가 증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