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경제활동을 시작해 수입이 발생하면 일부 저축이나 투자를 통해 자산을 형성해 간다. 이러한 과정에서 누군가는 부자가 되고 누군가는 항상 제자리걸음을 걷는다. 많은 사람들은 왜 제자리걸음을 걸을까. 유명한 명언을 통해 자산리모델링 계획을 하나씩 실행해보자.
step.1 검약은 훌륭한 소득이다.
한정된 근로소득으로 부자를 꿈꾼다면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가정의 가계부가 어떤 상황인지 파악해야 한다. 외식에 너무 많은 지출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혹은 과도한 보험료가 지출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파악한 후 불필요한 지출을 최소화해 저축여력을 증가시켜야 한다.
step.2 인간은 목표를 추구하도록 만들어 놓은 존재다.
검약하여 추가적인 저축여력이 발생하면 우리는 바로 금융상품에 투자해야 한다. 하지만 아무 금융상품에나 투자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바로 가정의 재무목표에 부합되는 금융상품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가정의 재무목표가 1년 후 임차보증금을 올려줘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를 적립식펀드에 투자해야하는가. 답은 "No"다. 임차보증금의 경우 계약을 유지하기 위한 충분조건이다. 그렇기 때문에 변동성이 큰 적립식펀드보다 기대수익률은 낮지만 안정적인 적금이 정답이라 할 수 있다.
step.3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마라.
우리 회사 사이트(www.moneta.co.kr)에는 회원끼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코너가 있다. 여러 글을 읽어보면 적게는 5개에서 많게는 10개 이상의 펀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회원들이 펀드 수익률이나 유형이 중복되진 않는지 많은 고민을 한다. 그러나 과연 수익률이 좋은 펀드나 유형이 다른 펀드를 분산했다하여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은 것일까. 단순히 달걀만을 나누기보단 재무목표라는 바구니도 나누어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step.4 계획은 미래에 관한 현재의 결정이다.
재무목표를 설정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면 이제는 실행을 해야 한다. 저자도 많은 고객들과 지속적인 상담을 하고 있으나 지금 이 순간에도 실행하는데 있어 주저하는 고객들이 존재한다. 실행은 재무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현재의 결정이다. 실행을 주저한다면 재무목표는 이룰 수 없는 꿈일 뿐이다.
step.5 인내할 수 있는 자는 그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가정의 재무목표에 부합되는 금융상품까지 가입했다면 무엇보다도 실행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투자상품은 시장의 흔들림에서 무뎌져야 하고 해약률이 높은 보험의 경우 가입 당시 설계사로부터 정확한 상품설명을 듣고 가입해야 주변인들에 의해 흔들리지 않는다. 자신의 마음이 흔들리는 순간 재무목표보다는 금융상품의 장·단점에만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시작의 의미를 되뇌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