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2010 소비자 권익증진 경영대상] 하이브랜드, 고객감동경영 부문 선정

도심형 프리미엄 아웃렛 하이브랜드가 ‘2010 소비자 권익증진 경영대상’ 고객감동경영 부문에 선정됐다.

하이브랜드는 2005년 6월에 오픈 한 국내 최초 강남에 위치한 도심형 프리미엄 아웃렛이다. 마이클코어스, 겐조, 아이그너 등 명품 브랜드를 면세점보다 쾌적하고 저렴하게 마쥬, 바네사브루노, 미샤, 구호, 보티첼리 등 250여 국내외 프리미엄 브랜드를 365일 최대 70% 할인 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최신 유행하고 있는 명품 및 프리미엄 데님을 한곳에 모은  멀티샵인 W컨셉레드, 합리적인 가격의 뉴욕 state 멀티 아웃렛 A&H 와 띠어리, 르베이지, 니나리치 아웃렛 등을 서울에서 유일하게 만나 볼 수 있다.
 
국내 최다의 패션 브랜드 종합관(닥스, 헤지스, TNGT, 빈폴, 앤클라인 外), 가전, 명품가구, 홈패션, 갤러리, 휘트니스센터, 와인아웃렛, 컨벤션홀 구성으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1년 2월에는 국내 프리미엄 아웃렛 최초로 4837㎡(약1400평) 규모의 스위스 대형 스포츠 멀티 매장인 인터스포츠가 오픈한다. 이로써 프리미엄 아웃렛에서 복합쇼핑몰로 한 단계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체 외형은 대지 면적: 28,404.93㎡(8,592.4평), 연면적: 160,114.35㎡(48,434.37평), 매장 규모: 패션관- 지상6층, 지하3층 / 리빙관- 지상 19층, 지하3층, 건축면적 : 9,905.39㎡ (2,996.38평)의 규모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파리의 샹젤리제나 이탈리아의 콘토티 거리를 연상시키는 폭 12미터, 길이 300미터의 실내 스트리트를 조성하였고, 자연 채광과 공기 순환 시스템을 구축하여 건강하고 쾌적한 쇼핑이 가능 하도록 했다.

Merchandising 및 정보화

정상+상설(아웃렛)형태의 매장 확대 구성으로 정상 판매가 대비 상설제품 최대 70% 할인 및 신상품 30% 할인하는 MD 업그레이드를 진행 하였으며, 무엇보다도 황현욱 대표의 의지로 일부 국내브랜드 아웃렛 전용상품에 한하여 충분한 고지로 판매의 투명성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국내 아웃렛 최초로 대형 브랜드(폴로랄프로렌, DKNY 外) 패밀리 행사 유치 및 수입명품, 컨템포러리, 내셔널브랜드 등의 구색으로 폭넓은 “쇼핑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간 교류로 고객의 장·단점 파악에 주력하여 전년도 잦은 행사로 인한 고객 객단가 저하 문제점 발생을 근거로 2년차 상품에서 1년차 상품 위주로 교체하여 전년 대비 두 자리 수 매출 증가(2010년 22.7%예상)를 기록했다.

고객 만족 (3대 고객: 소비자, 협력업체, 불우이웃)

강남 유일의 동시 주차 2000여대 무료 운영을 통해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고 있으며, 좋은 브랜드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아웃렛매장 특성상 가격 대비 품질만족도는 최상의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고, 명품제품의 가품 시 10배 보상정책, 고객 상담실 설치를 통한 반품, 교환, 환불은 소보원 기준에 의거하여 시행하고 있으나 브랜드 간 담당자와의 소통을 통해 고객 편의 위주로 CS 처리에 집중 하고 있다.“협력업체도 고객”이라는 마인드로 서비스 시행, 체계적인 매장 운영관리 제공 및 매장의 운영상태(손익 부문)가 좋지 않은 브랜드 매장은 회사에서 행사장을 무상으로 지원하여 이익을 낼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전 임직원 및 협력사 직원들에게 월 1회 이상의 CS 교육 실시로 고객 서비스 마인드 함양에 집중하고 있다. “직원이 건강해야 비로소 고객에게 진정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모토로 교육 대상자가 처해있는 상태와 앞으로 바라는 것에 대해 여러 형태의 니즈를 파악하여 충족시켜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경영 철학을 가지고 있다. 강의 방식도 유통업에서의 매장관리, 매장분석, 상품관리, 상품분석, 고객 소비자 심리 연구, 샵마스터 프로판매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백화점과 차별화된 참여의사형 관계 유지로 이직률이 낮다.

나눔의 실천

황현욱 대표는 “한 어린이의 삶의 변화는 가정의 변화를 가져오고, 한 가정의 변화는 지역 사회의 변화를 가져오며 근본적인 가난의 사슬을 끊을 수 있습니다.” 라는 생각으로 한국컴패션과 연계하여 제3세계 지역 불우아동에게 일정 부분의 기부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또한, 매월 무의탁 노인 등 지역 내 불우 이웃 대상으로 “해피하우스”를 펼치고 있다. 해피하우스는 저소득층 가구 등의 주택을 무료로 개보수 공사하는 봉사 활동이다.

하이브랜드는 "앞으로도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 및 나눔을 목적으로 꾸준히 펼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