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볼보자동차 V40, 세계 최초 '보행자 에어백' 탑재 |
'보행자 에어백'을 장착한 V40은 2012년 유럽 안전 연구소 '유로 NCAP' 역사상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안전성 측면에서 높은 완성도를 보여줬다.
특히 '보행자 에어백'은 보행자 보호 평가에서 보행자의 머리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대 완화해 준다는 평가를 받아 그 우수성을 입증했다.
'보행자 에어백'은 심각한 보행자 사고의 대부분이 차량 보닛 하부의 엔진, 전면 유리 하단, 그리고 강성이 강한 A-필러에 머리가 부딪혀 발생하게 된다는 점을 감안, 피해를 완화하기 위해 개발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 볼보자동차 V40, 세계 최초 '보행자 에어백' 탑재 |
보행자 감지 신호를 받은 차량 제어부는 보닛 후방의 핀을 풀어 보닛을 수직으로 약 10cm 상승시킨다.
보행자의 머리가 보닛 하부의 엔진에 직접 닿지 않도록 충격 완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이와 동시에 전면 유리 하단부와 양쪽 A필러를 감싼 'ㄷ'자 형태의 에어백을 팽창시킨다.
에어백은 불과 수 천분의 1초만에 가스로 채워지며, 전면 유리 하단부와 A필러 모두를 감싸게 된다.
이로써 충돌 후 발생할 수 있는 2차 충격으로부터 보행자를 안전하게 보호해 사망률을 크게 낮출 수 있다.
볼보자동차 김철호 대표는 "최근 국내에 보행자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만큼 V40의 보행자 에어백에 많은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볼보자동차는 앞으로도 탑승자 뿐만 아니라 보행자를 위한 안전 시스템 개발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