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렐라는 녹조식물류의 한 종류로 건강보조식품의 재료로 많이 쓰이는 플랑크톤의 일종이다. 세포 안에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을 모두 가지고 있어 필수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점에서 완전식품으로 취급받고 있으며, 한때 나사(NASA)에서 우주주인용 식품으로 연구한 적도 있다. 최근엔 영양소 외에 효능도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한 편으론 부작용 위험성도 있어 섭취 전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클로렐라의 효능>
효능 1 : 중금속 배출
클로렐라엔 엽록소가 일반 채소의 15배가 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엽록소는 체내의 중금속을 대변,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효능 2: 아토피 치료
클로렐라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계 이상으로 발생하는 항체를 진정시켜 아토피 피부염 치료와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효능 3 : 면역력 증진
클로렐라는 신체 면역 반응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사이토카인을 활성화시켜줘 신체의 세포성 면역을 증진시킨다.
효능 4 : 노화 방지
클로렐라에 포함된 엽록소와 베타카로틴은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며, 세포의 재생을 도와 신체 노화를 방지해준다.
효능 5: 체질 개선
클로렐라는 인간이 필요로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전체의 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20여 종의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이 포함돼 있다. 또한 알카리성을 띠고 있어, 서구화된 식생활로 산성화가 진행된 신체를 약알카리성으로 변화시키고, 몸속 호르몬이 제 역할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성인병과 만성질환 등 나쁜 체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효능 6 : 동맥 경화 예방
클로렐라는 체내 중금속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도 한다. 이 때문에 혈관이 막혀 발생할 수 있는 혈관 관계 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주며, 동맥 경화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클로렐라의 부작용>
부작용 1 : 소화불량
클로렐라는 원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식품이다. 이 때문에 소화불량 부작용이 나타나며, 복통과 구역질, 설사,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부작용 2 : 알레르기
클로렐라엔 알러지를 줄이는 효과가 있지만, 체질이 맞지 않는 경우 오히려 피부발진과 붓기, 호흡곤란이나 가슴통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부작용 3 : 광과민증
클로렐라 섭취로 인해 피부가 햇빛에 예민해지는 광과민성 증상이 나타나, 피부의 변색, 염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