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조선이 최근 이탈리아 리나 선급(RINA)으로부터 수소 혼소 추진 중형 석유화학제품운반선(Energy Efficient MR Tanker) 개념설계에 대한 인증(AIP)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수소 혼소는 수소와 천연가스를 혼합 연료로 사용하는 기술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면서 전력을 생산하는 저탄소 발전 기술이다.
케이조선은 최근 글로벌 탄소 중립 기조에 따라 선박의 탄소 배출을 저감하는 친환경 엔진 선박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기존의 선박이 사용하는 연료인 벙커C유의 경우, 효율은 높지만 탄소 배출량이 많아 항공기 연료와 함께 탄소 배출의 주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이에 최근에는 암모니아, 수소 엔진과 같은 친환경 선박 엔진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AIP 인증은 선박의 기본 설계에 대한 인증으로, 설계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인하는 절차이다.
특히 AIP인증을 수여하는 각국의 선급은 각자의 국가기관과 연동되어 있어 선박 수출 및 개발을 위한 AIP 인증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꼽힌다.
케이조선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가 점차 강화되는 상황에서 앞으로도 친환경 선박 개발 등 기술 혁신을 위해 힘쓰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