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인공지능(AI)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에서 한국어를 지원한다.
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애플은 애플 인텔리전스를 탑재할 수 있는 아이폰 16 시리즈를 공개한 지 반년 만에 한국어 지원을 시작했다.

애플 인텔리전스의 대표적인 기능은 글쓰기 도구를 사용한 글 재작성·교정·요약 기능, 최우선 알림 기능, 시각 지능이다.
글쓰기 도구는 메일, 메시지, 메모, 페이지, 서드파티(제3자) 앱 등 글 작성이 가능한 대부분의 환경에서 글을 재작성, 교정, 요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용자는 '전문적으로', '간결하게', '친근하게' 등 스타일 중에서 선호하는 버전을 선택할 수 있다. 교정 도구는 문법, 단어, 문장 구조를 점검하면서 편집 방향을 제안한다.
이 같은 기능은 애플 자체 기능뿐 아니라 네이버 같은 웹사이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메일의 받은 편지함 최상단에서는 최우선 메시지를 통해 오늘 예정된 점심 식사 일정이나 탑승권 등 시급한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다.
시각 지능은 아이폰 16 시리즈의 카메라 컨트롤 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이 버튼이 없는 아이폰 15 프로, 아이폰 16e에서는 제어센터에서 사용자 설정, 잠금 화면 제어 등을 통해 활성화할 수 있다.
카메라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대상을 비추면 텍스트를 요약하거나 번역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음성 비서 시리(Siri)도 애플 인텔리전스와 통합해 업그레이드했다.
음성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는 타이핑 입력으로 시리를 이용할 수 있으며 앞선 요청과 이어지는 맥락도 이해한다.
이 밖에 메모 앱과 전화 앱에서 오디오를 녹음, 전사, 요약하는 기능이 제공된다. 통화가 종료되면 애플 인텔리전스가 요약을 생성해 핵심 내용을 되짚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글쓰기 도구와 시리에는 챗GPT가 통합돼 챗GPT 계정 없어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글쓰기 도구에서는 챗GPT에 작성 중인 내용에 대한 콘텐츠를 생성해 달라고 하거나 글에 어울리는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으며, 시리는 특정 요청에 대해 챗GPT를 이용할 것을 사용자에 제안하고 이 답변을 시리가 직접 전달한다.
챗GPT 활성화 여부는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챗GPT 사용 시에도 오픈 AI는 사용자 요청을 저장하지 않으며 해당 데이터를 모델 훈련에 사용하지 않는다.
애플 인텔리전스 지원 기기는 아이폰 16 시리즈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