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건강 Q&A>유아 건강

Q. 10개월인데 아직 젖니가 나지 않았습니다. 잇몸과 혀를 닦아주면서 잇몸 마사지를 해주는데도 전혀 딱딱한 기미가 보이지 않아요. 혹시 저녁에 잘 때만 물려주는 공갈 젖꼭지 때문에 늦어지는 걸까요?

A. 보통 6개월부터 아랫니가 나기 시작하는데 경우에 따라 1년 이후부터 나기도 합니다. 아직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혹시라도 돌이 지났는데도 나지 않으면 체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젖꼭지와는 크게 상관이 없으니 억지로 뗄 필요는 없습니다.

- 아이엠치과 박주현 원장

Q. 25개월 여아이며, 태어날 때부터 전신에 아토피가 심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 사라졌으며 약간 거칠거칠한 부분과 어쩌다 한번씩 이유를 알 수 없는 두드러기(얼굴이 퉁퉁 부어 올랐다가 곧 사라짐)만 있습니다. 계란을 먹을 때는 괜찮을 때도 있고 간혹 입 주위가 붉게 변할 때가 있으며, 계절독감 주사는 맞은 적이 없고 알레르기 검사도 아직 안 했습니다. 그렇다면 신종플루 예방접종을 하면 안 되는 건가요? 심한 알레르기 증상만 아니면 괜찮다고 하는데 그게 어느 정도인지요?

A. 우선 알레르기 검사를 한 번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검사결과 계란 알레르기가 없다면 주의 하에 접종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심한 알레르기 증상이란 쇼크나 호흡곤란. 눈이나 목이 부어 오르는 증상, 그리고 심한 두드러기가 이에 해당됩니다.

- 서울봄내과 박재경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