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어린이 보기 쉬운 '이미지 영어사전' 출간

어린이들을 위한 '이미지 영어사전'이 최근 출간됐다.

어린이들을 위한 그림 동화책 '박치기 깍까'의 저자 서강대학교 이기진 교수가 직접 일러스트를 그리고 서강대학교SLP와 공동 집필한 '이미지 영어사전'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영한사전으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권장하는 초등학교 필수 기본단어와 실용회화에 필요한 어휘 1,300개가 수록돼있다.

이 사전의 가장 큰 특징은 '깍까의 우주 탐험', '소가 된 행복한 게으름뱅이' 등에서 보아왔던 이기진 교수 특유의 그림들이 풍부하게 활용되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시각적 효과와 가독성을 높였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학교법인 서강대학교가 운영하는 어린이 영어교육기관인 SLP가 발간에 참여, 국내 영어 학습 환경과 실제 영어교육 과정이 충분히 반영되어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면모를 갖추었다.

이미지 영어사전은 품사별로 분류된 각 표제어에 발음 기호와 뜻 그리고 단어에 부합하는 적절한 그림을 넣어 쉽고 빠른 이해를 돕도록 했으며, 단어에 해당하는 유의어와 파생어·반의어를 표기하여 어휘력 확장에 도움을 주는 등 최대한의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문을 제시해 단어의 쓰임새를 익히는 것은 물론, 쓰기와 읽기·말하기 공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친근한 가족·동물원·신체 등 한가지 주제를 재미있는 그림으로 표현하여 영어를 처음 접하거나 사전을 어렵게 느끼는 아이들이 어휘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했다.

서강대학교 이기진 교수는 "아이들이 한창 영어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는 시기에 두껍고 깨알 같은 글씨로 만들어진 사전으로 공부하는 모습이 안타까웠다"며, "이미지 영어사전을 통해 아이들이 어휘 학습의 즐거움을 깨닫고, 다양한 그림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사전 발간 취지를 밝혔다.

서강대학교SLP본부 홍은 팀장은 "영어 조기교육을 원하는 학부모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미지 영어사전은 교과서나 학습서를 공부할 때 사용되는 보조 교재로써의 역할 뿐 아니라, 스스로 단어를 찾아보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