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경일보 온라인] 세계 각국이 어려운 경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략적으로 산업간 복·융합화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비전을 내놓고 있다. 의료관광(Medical Tourism)은 그 중 한가지로 이미 태국,인도,싱가포르등에서 21세기 국가전략 산업으로 삼고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몇 년 전부터 의료관광에 관심을 가지고 정부차원의 정책 개발과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국내 의료기술은 특정분야에 있어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이며 가격경쟁력도 갖추고 있어 의료관광산업은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제도, 상품개발 및 해외홍보 마케팅에 있어서는 경쟁국에 비해 크게 뒤쳐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국내발간 된 의료관광 관련 산업 종사자들을 위한 이론과 실무의 기초를 다룬 제대로 된 전문서적들도 드문 상황이다.
최근 기문사에서 출간된 『의료관광의 이해 : 조구현 저』 는 이러한 갈증을 해결하기에 충분하다. 이 책은 의료관광에 이론적인 고찰과 현재 국내 의료관광의 실태와 경쟁력을 조망하고 해외환자 의료 분쟁과 리스크 관리 등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어 관련 전공학생이나 의료관광 관련 사업체 종사자들에게도 유익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