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말에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라는 속담이 있다. 이 속담의 뜻은 그만큼 우리 신체 중 눈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눈이 중요한 이유는 단순히 앞을 볼 수 있는 1차적 기능을 담당한다는 것도 있지만, 눈의 모양에 따라 사람의 인상이 좌우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취업 준비생들이나 연예인 지망생 등은 첫인상을 좋게 하거나 외모를 돋보이기 위해 쌍꺼풀수술 혹은 눈매교정술을 받기도 한다.
특히 눈을 뜨는 근육인 안검거근의 힘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약해 눈을 제대로 뜨지 못해눈꺼풀이 내려와 졸려 보이거나 멍해 보이는 눈 상태를‘안검하수’라고 하는데, 안검하수가 있는 이들 또한 쌍꺼풀수술, 눈매교정술을 선호한다.
강남 카이로스 성형외과 임종학 원장은 “안검하수로 인해 졸린 듯한 인상을 주는 눈매는 선한 인상을 주기도 하지만 어딘가 무기력한 인상을 남기기 쉽다. 또한 또렷한 인상을 남기지 못해 아쉬움이 생긴다. 눈을 크게 뜨기 위해서 눈썹을 치켜 올리는 습관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엔 이마에 주름이 쉽게 생길 수 있어 조기에 눈매를 교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아주 가벼운 안검하수는 쌍꺼풀 수술로도 해결할 수 있다. 최근에는 ‘퀵쌍꺼풀’수술이 등장해 약 10분 만에 새로운 눈매를 가질 수 있게 됐다. 퀵쌍꺼풀 수술이란 매몰법 수술방법의 일종으로, 수술 후 다음날부터 메이크업이 가능하며, 혈관이 없는 부위를 선택해 수술하기 때문에 흉터 없이 쌍꺼풀을 만들어 준다.
그러나 퀵쌍꺼풀 수술만으로는 안검하수의 모든 것을 교정하기엔 한계가 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상안검거근의 기능이 약간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쌍꺼풀수술과 동시에 눈매교정술을 받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카이로스만의 퀵안검하수 수술은 절개없이 안검하수를 교정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통증이나 붓기가 거의 없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어 학생이나 직장인에게 인기가 있다.
임원장은“그러나 쌍꺼풀 및 안검하수 수술 결정에 앞서 병원 선택을 신중히 하도록 해야 한다. 가급적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해당 분야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를 쌓은 병원에 들러 수술을 받도록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