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김현정 기자] 부모로부터 학비 지원을 많이 받는 학생일수록 학업 성적이 더 낮다는 연구결과가 미국에서 나왔다고 인터내셔널헤럴드트리뷴(IHT)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 머시드 캘리포니아주립대의 로라 해밀턴 사회학 교수는 연방기관의 자료를 토대로 부모의 재정 기여도와 자녀의 성적을 비교 분석한 결과, 모든 종류의 4년제 학업기관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 부모의 재정 지원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은 소위 '엘리트' 교육기관일수록 적어 부모의 지원을 받는 학생이 학업 성적은 낮았지만, 졸업률은 더 높았다.
해밀턴 교수는 이에 대해 "흔히 부모가 더 많은 것을 해주면 자녀가 더 잘해낼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러한 가정이 빗나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로 해밀턴 교수는 부모로부터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학생이 다른 이들만큼 진지하게 학업에 임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부유한 가정은 자녀의 성적이 좋지 않아도 타격을 적게 받는다는 점도 이유라고 밝혔다.
그는 "자녀의 성적이 낮아도 부모들의 인맥으로 자녀가 직업을 구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졸업률이 더 높은 것에 대해서는 "많은 대학생이 재정적인 이유로 학업을 중단하는 점을 고려하면 놀랍지 않은 결과"라고 말했다.
해밀턴 교수는 "자녀에게 투자하는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며 "다만 학업에 들어가는 비용이나 부모가 기대하는 성적을 놓고 자녀와 많은 이야기를 나눠 책임감을 심어줘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