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통업계는 특정 타깃 고객을 공략하는 ‘핀셋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무턱대고 많은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나눠주고 알리던 과거와 달리, 특정 고객을 겨냥한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는 것.
특히, 핀셋 마케팅 중 특정 고객이 호감 가질 수 있는 이색 행사를 펼치는 것이 눈에 띈다. 일반적으로 진행해오던 거리 샘플링이나 판촉물 배포 대신 소수의 핵심 타깃을 콕콕 집어낸 후 이들에게 질적으로 뛰어난 프리미엄 급의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20~30대 여성을 위한 디저트 파티, 남성 고객을 위한 뷰티클래스, 주부, 어린이를 위한 행사 등 각종 정보 제공은 물론 흥미 요소까지 더한 진화된 타깃 마케팅 사례들을 살펴본다.
[20~30대 여성] 스타일리쉬 디저트 파티로 디저트에 매료시켜라!
국내 최대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는 지난 7월 24일 청담동 멀티 스페이스 M에서 2~30대 여성 파워블로거 100인을 초대, ‘한여름 밤의 디저트 파티’를 진행했다.
‘한여름 밤의 디저트 파티’는 파워 블로거 중 디저트 제품의 핵심 타깃인 2~30대 여성을 중심으로 주력 상품 중 하나인 디저트 제품군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 입소문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로얄푸딩’, ‘블루베리 컵쇼트’, ‘딸기치즈 컵쇼트’, ‘치즈가 부드러운 시간’ 등 다채로운 디저트 제품을 맛볼 수 있음은 물론 감각적인 행사장 구성, 스타일리시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참석자들의 오감을 만족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파리바게뜨는 제품 디자인을 모티브로 젊은 여성의 감성을 자극하는 각종 디자인 요소를 행사장 구성에 활용하였으며, 참석자들의 눈을 자극하는 디저트 제품을 곳곳에 전시했다. 또한, 드로잉 쇼, 사진 촬영 이벤트 등을 통해 파티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드로잉 쇼에 대한 참석자들의 반응은 평소 접하기 힘든 공연인 만큼 가장 뜨거웠다.
디저트 파티에 참석한 파워블로거 김영주씨(28세)는 “빵이 좋아 파리바게뜨를 애용해왔는데 VIP 고객처럼 파티에 초대해주어 너무 기쁘다”며 “최근에 인기 있는 드로잉쇼와 같은 문화적 체험도 할 수 있어 감성이 충만해지는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주부]오늘만큼은 ‘철수 엄마’를 버리고, ‘여성 김지현’으로 변신시켜라!
청정원도 자사 고객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핵심 타깃인 자연주부단을 초청, 고객감동 파티를 진행했다. 이번 파티는 커뮤니티에 게시물을 자주 작성하는 등 활동이 우수한 주부고객 200명을 대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하는 행사였다.
청정원 자연주부단 블로거들을 강남 리츠칼튼 호텔에 초청, 음식 관련 세미나를 통해 청정원 제품에 대한 소개 및 요리 관련 정보를 제공했으며, 주부들이 가장 선호하는 뮤지컬 배우 중 하나인 남경주의 뮤지컬 갈라쇼가 이어졌다. 또한, 파티 도중 현재 순창고추장 모델로 활동 중인 가수 이효리씨가 깜짝 게스트로 출연해 파티의 흥을 돋우기도 했다.
[20대~30대 남성] 여자보다 가꾸는 그들, 그루밍 족을 잡아라!
여성 고객이 주요 타깃이던 화장품 업계도 남성 고객을 모시기 위한 이색 마케팅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화장품 브랜드 ‘보브’다. 최근 ‘보브’는 남성 스킨케어 제품을 강화하면서 지난 6월 23일 그루밍 족을 위한 ‘그루밍 뷰티클래스’를 진행했다.
스킨 케어에 대한 남성들의 높아진 관심을 반영한 이번 행사는 남성 고객 25명만을 초청, 남성들을 위한 피부 관리법과 이미지 메이킹 등 이색 뷰티 강좌를 진행했다. 특히, 여름철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세분화된 피부 관리법을 주요 내용으로 한 피부 관리법 강좌에 대한 남성 고객들의 반응은 여성 고객 대상의 뷰티클래스보다 뜨거웠다는 후문이다.
[어린이] 이색 영어 캠프로 어린이와 주부들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어라!
한국인삼공사는 어린이 전용 제품 홍이장군 출시를 맞아 핵심 타깃을 공략하기 ‘정관장과 함께하는 신나는 어린이 영어캠프’를 오는 8월 17일부터 20일까지 3박 4일간 진행한다. 여름 방학을 맞아 어린이 고객에게 영어 능력 및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캠프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대신, 어린이 및 주부를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행사는 홍이장군과 홍이장군 올튼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어린이 고객 80명을 추첨해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충남 조치원 소재)에서 개최된다. 강사진은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과 자매 결연된 캐나다 현지 초등학교 교사로 구성돼 알차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핵심 타깃은 이미 해당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높은 관심과 충성도를 가지고 있다”며, “브랜드 호감도를 높이고, 입소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핵심타깃을 활용한 마케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