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KAIST 이상엽 교수, 亞생물정보학회 연합체 회장 추대

카이스트(KAIST)는 이 대학 생명화학공학과 이상엽(45) 특훈교수가 지난 15일 일본 요꼬하마에서 열린 아시아 생물정보학회 연합체(AASBi)이사회에서 2011년 회장으로 추대됐다고 22일 밝혔다.

이 교수는 일단 내년부터 연합체 부회장직을 수행하게 되며, 2011년 회장으로서 1년간 아시아 생물정보 학회연합체를 대표하게 된다.

아시아 생물정보학회 연합체는 2002년 한국 생물정보시스템생물학회(옛 한국생물정보학회), 일본 생물정보학회, 싱가포르 의학생물정보연합회, 호주 생물정보학회, 대만 생물정보학회, 그리고 최근 중국 생물정보학회의 대표가 모여 만든 학회연합체다. 연합체 이사회는 연합체 창립이사들과 각국의 회장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상엽 교수는 “아시아연합학회의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지만,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우리나라와 아시아의 훌륭한 생물정보-시스템생물학 연구역량이 세계적으로 잘 알려지고, 한 단계 더 도약하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 교수는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일본 요꼬하마에서 개최된 아시아 생물정보학회연합체의 공식 학술대회인 GIW의 공동 프로그램위원장으로 참여해 ‘시스템생명공학’이란 주제로 개회 기조강연을 하기도 했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GIW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생물정보학 국제학술대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