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다르게 날씨가 더워지면서 짧은 바지나 나시 소매의 티셔츠 등 여름을 반기는 의상이 유행하고 있다. 이렇듯 노출이 불가피해지면서 셀룰라이트관리 바디제품이 크게 인기를 끌고 운동에 몰두하는 등 노출에 대비한 움직임이 한창이다.
원진성형외과 박원진 원장은 "남녀 할 것 없이 몸짱 연예인들이 인기를 끌면서 미인, 미남의 기준이 얼굴에서 몸매로 잣대가 옮겨가고 있다"면서 "날씨가 더워지면서 수영복이나 노출에 대비한 가슴성형, 지방흡입 수술과 머리를 묶었을 때 뒤통수가 예뻐 보이는 뒤통수 성형에 대한 상담이 부쩍 많아졌다"고 말했다.
노출의 대명사인 비키니, 수영복이 잘 어울리는 몸짱 미남, 미녀가 되기 위한 3가지 대표적 성형 중 지방흡입 성형에 대해 알아보자.
◇ 지방흡입 성형
워터젯 지방흡입술이란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물 분사(water jet) 형태로 마취약을 분사하여 마취 유도 후에 지방과 마취약을 함께 흡입해 내는 지방 흡입술이다. 미세한 물 분사를 이용하여 혈관이나 신경의 손상이 적고 효율적으로 지방세포 제거가 가능하다. 지방과 주변조직을 수압을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분리해내므로 조직 손상이 거의 없으며 미세한 혈관도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멍과 부종이 적고 안전하다.
시술은 가느다란 흡입관으로 하여 절개부위가 미세하고 수술흔적이 적으며 시술 시간도 짧아 기존방식에 비해 바디라인을 잡기에 용이하다. 원하는 부위의 국소마취만으로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인다.
수술 직후부터 빠른 회복을 보여 일상생활의 복귀가 빠르고 시술 후 압박 옷을 착용하는 기간을 2주 정도로 단축시켜 바쁜 직장인들에게 더욱 적합한 시술이다.
기존의 진동방식을 이용한 지방 흡입술이나 수동 방식에 의한 수술요법은 부분적으로 지방조직이 많이 빠지는 부위와 적게 빠지는 부위가 생기기 쉬워 울퉁불퉁해 보이는 것이 가장 큰 불만사항이었다.
하지만 수압을 이용한 지방흡입은 고르게 마취액을 투입하고 일정한 압력으로 시술하므로 부분적인 함몰이나 울퉁불퉁한 현상이 적어 수술 후 만족도가 높고 재수술의 빈도를 줄였다.
◇ 수술 후 관리
수술 후 누워있거나 잠을 잘 때는 시술부위를 본인의 심장 높이보다 높게 올려주면 부기예방과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된다.
작은 절개부위의 봉합사는 수술 후 약 7~10일 사이에 제거한다. 부기나 멍, 감각의 변화는 시술 후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이런 현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없다.
붓기는 시술 후 약 4주 정도 지속되며 이 후 몸매가 변화하였음을 뚜렷하게 느낄 수 있고 압박복은 최소 2주 정도 착용해야하고 오래 착용할수록 바디라인 관리에 도움이 된다.
샤워는 수술 후 2~3일 후부터 가능하나 사우나나 물속에 몸을 담그는 것은 시술 후 최소 2~3주 후에 하는 것이 좋다. 시술 후 약 2주 정도는 금연, 금주하시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