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KB 금융지주 회장 내정자 어윤대 위원장은 누구?

KB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15일 신임 회장 단독후보 선출을 위한 면접 등을 실시한 결과, 최종 단독후보로 어윤대(66)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했다고 밝혔다.

어윤대 내정자는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총장까지 지냈다. 같은 과 출신인 이명박 대통령의 2년 후배로 대표적인 'MB맨'으로 통한다.

재무관리를 전공한 어 내정자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옛 금융통화운영위원회)위원과 한국금융학회장 등을 지내며 민간 금융을 경험했지만 금융회사를 경영한 경험은 없다.

미시간 대학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은 어 내정자는 국제적인 감각이 탁월하며 국제기구나 학계 등을 통한 외국계 인맥이 탄탄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3년부터 2006년까지 고려대 총장을 지내며 3500억 원의 발전기금을 유치하고 삼성과 POSCO, LG 등의 기업체로부터 후원을 이끌어 내는 데 일조해 CEO형 총장으로 불리기도 했다.

지난해 1월 국가브랜드위원장으로 취임해 '국격을 높이자'는 기조아래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힘써왔다.

한편 어윤대 회장후보는 17일 오전 열릴 마지막 회추위에서 후보에 대한 자격검증 절차를 거친 후 이사회에 추천되게 된다. 이후 임시이사회 결의를 거쳐 오는 7월 13일 임시주총에서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어윤대 KB 금융지주 내정자 약력

△1945년생 △고려대 경영학 학사·석사 △미국 미시간대학원 경영학 박사 △한국국제경영학회 회장 △한국은행 금융통화운영위원 △제5대 한국금융학회 회장 △한국경영학회 회장 △초대 국제금융센터 소장 △고려대 경영대 경영학과 교수·교무처장, 경영대학원장 △제15대 고려대 총장 △한미FTA 국내대책공동위원장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