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저 증가율을 기록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2024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7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9조9천626억원으로 작년 동월 대비 5.4%(1조182억원) 증가했다.
현재 상품군으로 통계를 작성한 2017년 1월 이후 역대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티몬·위메프 사태 미정산 사태로 인한 온라인 소비 심리 위축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0.4% 감소,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전년 동월 대비 음·식료품(14.6%)과 음식서비스(8.9%), 생활용품(11.1%)이 전체 거래액 증가세를 이끌었다.
음식 서비스 거래액(2조 5천526억원)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통신기기(41.3%),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42.4%) 등 품목의 거래액 증가율도 높았다.
온라인 상품권인 이쿠폰서비스(-31.0%) 거래액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폭염과 잦은 비로 스포츠·레저용품(-6.8%)과 문화 및 레저서비스(-0.2%) 거래액도 줄었다.
전월 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9.7%) 등에서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45.5%),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5.8%) 등에서 감소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2%), 음식 서비스(12.8%), 여행 및 교통서비스(11.5%)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 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1천173억원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6.9%(9천715억원) 증가했다.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이쿠폰서비스(-26.0%) 등에서 감소했고 음·식료품(17.9%), 음식서비스(9.3%) 등에서 증가했다.
총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5.7%로 1.0%p 늘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6.7%), 음 식료품(14.5%), 여행 및 교통서비스(10.4%)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3.0% 증가한 11조 8,264억원을, 전문몰은 9.1% 증가한 8조 1,361억원을 기록했다.